annyoung

CJ대한통운, 쿠팡 등 통관번호오류 스미싱 본문

분석생활

CJ대한통운, 쿠팡 등 통관번호오류 스미싱

nopsled 2022. 3. 17. 17:44

우선 글을 작성하기전, 스미싱 보다는 불법 금융? 광고에 해당한다. (근데 그렇다고 금감원에서 고지하는 불법에 해당하는건 아닌것 같더라.)

 

2021년 10월 17일에 키보드를 해외구매로 구매했는데, 때마침 통관번호오류 문자를 받았다.

 

작년 10월 통관번호오류 문자

 

 

해당 단축 URL은 카카오에서 제공하는 QR코드 내프로필 공유 서비스로 이동된다.

 

https://4qrcode.com/scan-qr-code.php

 

카카오에서 제공하는 QR코드 사진을 스캐너에 읽혀보면, URL 링크가 하나 뜨는데 해당 링크를 단축 URL을 통해 이동시킨다.

 

qr.kakao.com 도메인으로 넘어가서 카카오는 딥링크(intent url)를 통해 카카오 QR코드 서비스를 실행시키고 프로필 보기 페이지로 넘어간다.

 

 

가짜 CJ물류보관센터 프로필 화면

여기서 마주하는 프로필은 CJ물류보관센터라는 프로필인데 여기서 프로필 변경 히스토리를 보면 사진 변경 시간이 30분 내지로,  방금 전에 만든 카카오 계정이란걸 추측할 수 있다.

 

초기엔 뭔가 궁금해서 본인 프로필을 걸고 대화를 걸었으나, 처참히 무시당했다. (소위 말하는 안읽씹)

 

그러다 이번엔 쿠팡에서 물건을 사게 됐는데 (해외배송은 아니었음) 우연찮게 쿠팡 통관고유번호 오류가 있어 지연되고 있다고 문자를 받았다.

 

이번에도 역시나 쿠팡은 무슨.. CJ대한통운 프로필이 떡하니 떴다.

이번 기회에 연세가 있는 분들을 대상으로 하는 스미싱인가? 하고 멀티프로필을 이용해서 일부러 맞춤법 틀려가면서 대화를 시도해봤으나, 다시 한번 더 안읽씹으로 무시당했다.

 

2달이 지나 답장온 사진

그렇게 2달이 지나 잊혀지고 있는 찰나에 카카오톡 미리보기를 통해서 대화가 왔는데 전혀 누구인지 인지를 못하는 상황에서 전에 했던 대화를 보고 통관번호오류 스미싱으로 알았다.

 

친구등록을 하고 삭제하고 있지 않은 사람들, 상대방 프로필에서 연세가 많으신 분들(또는 투자에 관심을 가지고 계시는 분들)을 타겟팅해서 투자 상품을 광고하는 것으로 보인다. (이 부분은 확실하진 않으나 젊은 층은 읽고 씹는 것으로 판단된다.)

 

저기 대화에서 나오는 안주원 팀장과 모건인베스트는 허구인 것으로 판단된다.

그 이유는 모건인베스트먼트의 경우 해당 업체는 정식적으로 사업자를 내고 주식을 대상으로 투자를 하는 것으로 보여졌다.

 

카카오톡 프로필 뒷배경 사진

안주원 팀장의 경우 카카오톡 배경 사진을 확인해보면 안주원 본부장으로 되어 있었고 원본 사진이 아니란걸 화질로 알 수 있었다.

 

실제 안주원 본부장

이 분은 프라임에셋 소속으로 본부장 직급을 맡고 계셨고, 이 글을 작성한 현재까지도 프라임에셋에서 일하고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012
투자 광고 대화 화면

 

아무튼. 그 결과 스미싱은 아니였고 단지 코인 옵션에 대한 투자를 광고하는 것.

 

투자를 꼬드기는 화면

나는 멀티프로필로 50대 이상으로 보여지고 있어서 어떻게든 한건 해보려고 열심히 대화주는데, 나는 20대이고 저렇게 불법적으로 광고해가며 투자를 권유하는 사람에겐 관심도 없다.

 

절대 투자는 단축 URL로 뿌려지면서 불법적?으로 광고하는 것이 아니라고 말해주고 싶다. 물론, 그런 투자 광고가 있을 수 있긴 하겠지만.

 

그래도 스미싱은 아니여서 다행이다.

Comments